부모 여러분들은 학창시절에 TRPG Tabletop Role-Playing Game 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TRPG 일종의 역할 놀이로, 사람들이 모여 GM Game Master 가 만들고 진행하는 세계 속에서 모험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네,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비디오 게임 장르인 RPG Role-Playing Game 의 원형인 놀이이지요.
해외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TRPG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가족들이나 친구들끼리 모여 모험을 즐기는 것 뿐만 아니라 대형 행사장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여 적극적으로 교류 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약 25년 전 즈음 게임 잡지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부흥기가 찾아왔었습니다. 이후 TRPG 룰 북(게임 규칙 설명서)이 다수 번역이 되어 서점 등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해외에서 처럼 대중화 되진 못했습니다.
어떻게 하는건가요?
TRPG를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1명의 GM(GM Game Master 는 게임에 따라 DM Dungeon Master 라 불리기도 합니다)과 2인 이상의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GM은 게임 진행을 이끌어가는 사람입니다. 본격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 GM은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게임 진행을 준비합니다 – 컴퓨터 게임의 스테이지(판)를 하나 만든다고 생각을 하면 편할 겁니다.
준비된 게임을 가지고 GM과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합니다. 이 때 GM은 컴퓨터 게임에서 게임의 모든 것을 처리하는 “컴퓨터”의 역할을 맡습니다.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를 설명하기도 하고, 플레이어가 만나는 마을 주민 역할을 맡기도 하고, 상인의 역할을 맡기도 하며, 지하 감옥 속 몬스터의 역할을 맡기도 하지요.
게임의 대부분은 GM과 플레이어간의 대화로 진행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GM: 여러분은 숲을 지나 어느 동굴 앞에 도착했습니다. 동굴 속은 깊고 어둡습니다. 여러분은 으스스한 기분에 몸이 떨립니다.
플레이어 1: 가지고 있는 횃불에 불을 붙여서 동굴로 들어갑니다. 제가 앞장서요.
플레이어 2: 저는 장검을 뽑아들고 뒤따라 갈께요.
플레이어 3: 저는 맨 뒤에서 서서 뒤를 경계 하면서 따라갈께요.
GM: 여러분이 동굴 입구를 지나 안쪽으로 깊숙히 들어왔을 때, 누군가 울부짖는 소리가 들립니다.
플레이어 1: 어떤 생명체인지 소리로 알 수 있을까요?
GM: 플레이어 1은 20면체 주사위를 던져서 성공했는지 알아보세요. 15이상 나오면 성공이에요.
플레이어 1: (주사위를 던져 20이 나옴) 성공했어요!
GM: 플레이어 1이 들어보니 고블린 무리가 여러분들을 향해 달려오고 있는 소리로 들립니다.
플레이어 1: 전투 준비! 얘들아 전투 준비 해!
대부분의 TRPG의 경우, 전투는 숫자를 기반으로 주사위를 통해 이뤄집니다. 느낌이 잘 안오신다면 보드게임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TRPG 룰 북은 각종 무기, 전투 중 발생하는 모든 행동, 적, 마법 등에 대해 수치와 규칙으로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규칙에 맞춰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게 정말 아이들 교육에 좋은가요?
아이들이 TRPG를 할 때 가장 먼저 체험하게 되는 것은 사회성 발달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동료들과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D&D Dungeons and Dragons 비롯한 많은 TRPG 게임들은, 다양한 인종, 직업을 가진 동료가 협력을 해야 게임을 원할이 진행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의 RPG와 달리, 게임 내 등장하는 NPC Non-Player Character(게임 내 상인, 마을 주민 등을 생각하면 됩니다) 역시 GM이 컨트롤 하는 인격체입니다. 비디오 게임에서 하듯, 예의에 어긋난 행동을 한다면 GM의 권한으로 플레이어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에서 통용되는 예의범절을 직접 익히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요.
게임 플레이 자체를 체험의 장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매 회 시나리오를 준비 할 때 마다, 아이들이 경험해봤으면 하는 것을 넣곤 합니다. 4회 정도 플레이를 진행하면서 아이들은, 선의로 남을 도와주면 늦게라도 보상이 돌아온다는 것, 처음 함정에 빠져 고생 했더라도 이전과 똑같은 상황이 항상 함정인 건 아니기 때문에 겁먹고 포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몸소 체득했습니다. 자신들을 배신한 배신자를 어떻게 처분(사적 복수, 또는 법의 심판)할 지 직접 선택하면서 무엇이 좋은 결정인지 고민하게 만들기도 했지요.
사회성 발달 뿐만 아니라, 게임을 하면서 기본적인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우기도 좋습니다. TRPG는 보통 GM과 플레이어의 두뇌 싸움입니다. GM은 플레이어에게 고난을 제시하고, 플레이어는 그 고난을 해쳐나가는 역할을 맡게 되지요. 싸움 뿐만 아니라, 여러 창의적인 행동, 발상으로 GM도 생각 못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TRPG 플레이의 또다른 묘미입니다.
사족이지만, 위 예시를 든 시트콤인 빅뱅 이론에서 TRPG를 하고 있는 주인공들은 대부분 미국내 유명 대학 박사 학위 소지자입니다. :-p
TRPG 게임을 위해 필요한 것
게임 규칙
게임의 규칙을 담은 책 입니다. 게임에 따라 판타지, SF, 호러, 전쟁 등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제가 아이들과 하는 게임은 던전 앤 드래곤 Dungeons and Dragons 입니다. 판타지 배경의 이 규칙은 최근 한국어 판이 발매되었습니다.
D&D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 규칙 번역서들이 발매 되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대형 서점 등에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
게임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주사위입니다. 게임 규칙에 따라 필요로 하는 주사위가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다면체 주사위 세트(4, 6, 8, 10, 12, 20면체 1세트)가 있으면 대충 커버가 됩니다.
주사위는 1인당 1세트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고가의 수집용 주사위 세트 보다는 염가의 주사위 세트(세트 당 5,000원 미만입니다)를 마련하기를 권장합니다.
다면체 주사위 세트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게임 마스터
GM Game Master
게임을 준비하고 진행시킬 게임 마스터가 필요합니다. 게임 규칙을 어느정도 숙지하고, 이야기를 잘 꾸려나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가족끼리 플레이를 하려면 당연히 아빠 또는 엄마가 맡을 수 밖에 없는 포지션 입니다.
게임을 준비하거나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를 위해 제공되는 입문자 시나리오나, 인터넷 상에 공개되어 있는 시나리오를 먼저 시작하셔도 됩니다.
국내의 TRPG 커뮤니티는 새로운 참여자를 매우 반깁니다. 어려움이 있다면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플레이어 Player
GM 이외에 게임을 플레이 할 사람들입니다. 가족이 플레이 한다면 아이들과 다른 가족 구성원이 되겠네요. 경험상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이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D&D의 경우 GM 제외 4인 이상의 플레이어를 권장합니다만, 저는 그냥 아이 두 명과 함께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들이 잘 따라하고 있다면 친구들과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을 것 입니다. 다만, TRPG 플레이는 정기적인 플레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쉬운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2 Comments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