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D (Netflix)
- 2022. 12. 19.
청소년기의 성장 드라마는 미지에 대한 공포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자아는 무럭무럭 자라나고, 독립성은 가족이라는 감옥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지만, 아직 경험 부족으로 세상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아는 것이라고는 그저 빈약한 간접 경험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자신도 인지 못하는) 독선과 아집이 생깁니다. 이런 불안정한 상태를 우리는 사춘기라고 부르나 봅니다.
고딕 호러 분위기의 원작인 아담스 패밀리 The Addams Family 의 스핀오프 인 이 작품은 아담스 패밀리의 구성원 중 하나였던 웬즈데이 아담스 Wednesday Addams 의 성장기를 독특한 분위기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코믹하지만 괴기스러운 이러한 분위기는 감독이자 제작자로 참여한 팀 버튼 Tim Burton 의 전매특허죠.
호러와 미스테리 스릴러, 오컬트를 한데 섞은 것 처럼 보이지만, 이야기의 본질은 청소년 성장 드라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설정들을 비꼬고 희화화 하여 자칫 매니악하게 흐를 만한 분위기를 돌려놓는 역할을 하고 있죠. 오히려 아쉬운 점이라면 그래서 자칫 평범한 사춘기 청소년들의 성장 드라마에서 크게 벗어나진 못한다는 것 일 수도 있어요. 호러를 밀고 나갔던 청소년 성장 드라마(?) 영화 그것 It 시리즈와는 그런 면에서 차이가 나지 않을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