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매니저를 지망하는 지망생을 위한 실전 프로젝트 관리 경험하기

프로젝트 매니저를 지망하는 분들에게 큰 장벽 중 하나는 어디서 실전 경험을 쌓느냐는 것일 겁니다. 사실 본격적인 PM 업무를 가르쳐주는 기관이나 학과 커리큘럼은 거의 전무하고, 그나마 PM 관련 자격증 중 가장 유명한 PMP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는 지망생이 아닌 현업 종사자의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증에 가깝지요(기본적으로 PMP 자격 평가를 치루기 위해서 4,500 시간 이상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요구합니다).

PMP 시험을 주관하는 단체인 PMI

게임 제작 관련 학과에서는 게임 디자인, 아트, 프로그래밍을 가르칠지언정 사실 PM 업무에 대해 얼마나 전문적으로 학습을 하는지는 불분명 합니다. 아마 팀을 이뤄 실습 과제를 주도하는 상황에서 팀 리더라면 PM으로서의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을 테지만, 그것마저도 일부 팀원에 한정하는 경험일 것 입니다.

하지만, PM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여러분의 생활 주변에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정의할 수 있고, 고객이 요구하는 것이 있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여러분은 충분히 프로젝트를 맡아서 관리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입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예를 들자면, 저는 가족 여행1을 준비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고객은 저를 포함한 가족이고, 이들 고객은 해외에서 다양한 현지 문화를 접하고,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싶어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프로젝트(여행)를 위해 한정된 예산이 있고, 이 예산에 맞춰서 항공편, 숙박편을 알아보고, 여러 프로젝트 목표들을 설정한 이후 이에 맞춰 여행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Photo by mohamed_hassan from PxHere

가족 구성원들은 고객이면서 동시에 프로젝트 참여자 입니다. 이들에게 성공적인 여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사항(필수 여행 준비물 체크나, 요즘 같은 시대에는 코로나 관련 예방 조치 등)을 준비 시켜야 합니다. 당연히 여행 중 무엇을 하고 싶은지 더 자세한 요구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대상 프리젠테이션(대략적인 계획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거나,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을 하는 것 역시 필요하지요.

여행을 가서도 프로젝트 관리는 계속 진행 됩니다. 일정은 계획과 어긋날 수 있고, 특히 날씨로 인해 모든 계획이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예상 못한 사고가 발생하거나, 예정과는 다른 정보로 인해 현지에서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지요. 프로젝트 매니저라면 당연히 리스크를 계속 관리하고 이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추적을 계속 합니다. 여행 중의 일정을 재평가하고, 수행할 수 없다면 대안을 찾아 다른 여행 경로를 짜는 것이 필요하겠죠. 만약 당신이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충분히 준비가 되었다면, 이런 예상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최소한 무엇을 해야 할지 미리 준비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주도하에 여행을 마치고 가족들이 안전하게 집에 돌아왔다면 당신은 프로젝트를 하나 성공적으로 끝낸 것 입니다. 가족들이 여행에 만족도가 높았다면 당신의 프로젝트는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해도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해 기록을 남기고 사후 평가를 해보도록 하세요. 어떤 부분을 아쉬웠는지, 어떤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지 돌아보고, 다음 여행 계획에 반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여행을 예로 들었지만, 사실 여행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대부분은 프로젝트에 해당합니다. 사실 우리는 어려서부터 방학 계획을 세우거나, 입시를 준비하면서 알게 모르게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결혼을 수행하고, 이사를 준비하며, 취업을 위한 여러 활동들을 하는 것 모두가 사실 하나 하나의 프로젝트에 해당 합니다. PM이 되고 싶은데 프로젝트 관리 경험을 쌓고 싶으신가요? 자신과 주변의 일을 프로젝트로 여기고, 이를 완료하기 위해 프로젝트 매니저 관점에서 하나 씩 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꼭 거창한 무언가가 아니더라도 여러분은 이를 통해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겁니다.


  1. 이 블로그에도 있는 2019년 가을 크로아티아(+α) 여행 정리 – 준비 / 계획 / 후기 편을 참조하거나, 2022년 연말 베트남 – 나짱(나트랑) 여행 정리 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