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D (Netflix)
- 2021. 09. 18.
총 6부작으로 구성 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미국과 일본의 1980 – 1990년대 비디오 게임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기존의 비디오 게임의 역사를 다룬 매체들의 경우 산업적이거나 비즈니스 적인 측면에 포커스를 맞추거나, 비디오 게임을 뭔가 새로운 세대의 형언하기 쉽지 않은 무언가 쯤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았다면, 이 시리즈는 제작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면이 매우 좋았다. 실제 역사적인 인기를 끌었던 게임을 만든 전설적인 제작자들의 이야기, 특히 “나는 게임을 만들 때 이러 이러한 이유로 이런 게임을 만들었습니다”는 어디서 쉽게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더 깊게 빠져들었다 – 이런 점 때문에 이 시리즈를 게임 제작자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게임을 어디서부터 만들어야 할지 몰랐어요, 어쨌든 큰 종이는 필요하겠더라고요, 그리고 펜을 쥐고 앉았는데 그건 생전 처음 하는 일이었죠, ‘어떤 게임을 만들까?’ ‘이게 뭘까? 나 뭐하는 거지?’ 제일 먼저 머리를 스친 건 그동안 제가 했던 게임이었죠 저는 클루 Clue 를 떠올렸어요 대신 스토리도 곁들였죠.
로베르타 윌리엄스, 킹스 퀘스트 시리즈 게임 디자이너
여러분은 제가 설계한 기본 내러티브에 들어와 있지만 세세한 부분은 플레이어인 여러분이 채우죠
리처드 게리엇, 울티마 시리즈 게임 디자이너
그런 부분을 배경에 잘 살리면 게임을 하다가도 흘끗 눈에 들어오곤 하잖아요 그리고 멋지다거나 아름답다고 생각하죠 그런 세부적인 부분이 정말 중요하다고 봐요
니시타니 아키라, 스트리트 파이터 2 프로듀서
존재감이 강하다는 말은, 압박감을 주는 캐릭터를 말해요 그래서 캐릭터에 굉장히 힘을 많이 줬어요 너무 요란하다 싶을 정도로요 그래야 세계 시장에 먹힐 거라고 생각했죠
야스다 아키라, 스트리트 파이터 2 캐릭터 디자이너, 게임 개발자, 일러스트레이터
미국 시장에서의 닌텐도 vs. 세가의 경쟁을 다룬 논픽션인 콘솔 워즈를 막 다 읽고 난 다음이라 해당 시기를 다뤘던 에피소드 4 디스 이즈 워 This is War 에 등장한 전 세가 오브 아메리카의 대표 톰 칼린스키 Tom kalinske 가 매우 반갑게 느껴지기도 하더라. 그러고 보니 콘솔 워즈 역시 2020년에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었는데 아쉽게도 파라마운트+ 에서만 서비스 하는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