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서는 안 될 행동들

앞으로 내가 그러한 위치에 올랐을때 또는 지금이라도 해서는 안될 일들에 대한 정리.

1. 계획성 없이 남의 시간을 빼앗지 말자. 단체로 행동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일관된 목적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야 남들의 소중한 시간을 조금이라도 덜 빼앗는다. 남의 시간을 빼앗아서 주말에 출근 시켜놓고 인터넷 서핑이나 시키는 일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

2. 업무지시를 뭉뚱그리지 말자. 업무 지시는 간결하고 명확하게 해야 한다. 뭉뚱그려 지시를 내리면 지시를 받은 사람은 그 지시의 저의를 파악하기 위해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에는 차라리 일일이 구체적으로 지시를 하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다.

3. 권한과 책임의 위임이라는 의미를 간과하지 말자. 과도한 권한과 지나치게 적은 책임도, 지나치게 적은 권한과 과도한 책임 모두 ‘위임’이 아닌 ‘회피’일 뿐이다. 착각하지 말자.

4. 상황을 감추지 말자. 나중에 그 상황이 들통나게 되면 더욱 수습이 불가능해 진다.

5. 책임지지도 못할 일에 나서지 말자. 내가 책임 질 수 있는 범위는 양팔을 뻗었을 때 이 손에 닿을 수 있는 곳 까지다. 명심하라. 책임지지 못한 일을 벌였을 때 손해를 보는 것은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나 때문에 업을 지게 된다.

6. 자만하지 말자. 내가 어떤 위치에 있든 나는 최고가 아니다. 항상 공부하고 자기 자신을 발전 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여라.

7. 자기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아까워 하지 말자. 자기 자신에게 투자할 시간을 남겨둬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불필요한 야근을 줄이고, 근무 효율을 높여 시간을 만들어라.

8. 혼자 나아가지 말아라. 주변에는 훌륭한 동료들이 있다. 동료들을 신뢰하고 같이 나아가라.

몇가지는 원래 군 생활을 하면서 터득한 것들이기도 하지만, 몇가지는 최근 회사 생활을 하면서 새삼스럽게 확인하게 된 것들이다. 아쉽게도 우리 회사의 리더는 위의 하지말자 중 다수의 것들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내가 회사에 실망하는 이유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어느 회사에 가면 위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다. 하지만 일단 내 스스로라도 다짐을 하면서 살아갈 수 밖에는 없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