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새로운 글 작성: 8개 (전월 대비 -33%)
- 조회수(하트컴플렉스 기준): 1263회 (전월 대비 -39%)
일단 올해 내부 목표였던 월 1,000회 조회수 넘기기는 꾸준히 달성. 작성 글 수가 줄어든 만큼 조회수도 비례해서 줄었다. 물론 4월은 작성 글 수가 3월에 비해 줄었음에도 조회수가 증가하긴 했지만, 대신 5월은 글이 들쭉날쭉 안하고 있다고 좋게 해석하려고 한다.
사실 몇몇 글의 경우 반복적으로 SNS를 통해 홍보 활동을 한 영향이 있기도 하다. 그냥 냅뒀으면 조회수 20도 안 나올 수도 있었는데 최근의 이슈에 맞춰서 계속 반복 노출한 결과 그래도 100 씩 다 넘기긴 했다.
이달의 최고 조회 글과 최저 조회 글은 다음과 같다
- 최고 조회: 게임기업의 전사적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212 뷰)
- 최저 조회: 아빠가 골라주는 게임 – 포켓몬스터 소드 & 실드 (5뷰)
유튜브
- 새 영상 업로드: 4개 (전월 대비 -50%)
- 조회수: 2.5천 (전월 대비 -4%)
- 시청 시간: 215.1 시간 (전월 대비 + 23%)
- 구독자 증가: +36명 (전월 대비 +20%)
업로드 영상 수가 대폭 줄었음에도 조회수는 기존 대비 하락이 없었고, 시청 시간과 구독자 증가 수는 오히려 늘었다. 음, 예능 아닌 다큐 콘텐츠 치고는 선방하는 듯 하다.
아마 영상을 업데이트 하는 양은 앞으로 5월 정도 수준이 되지 않을까 한다(물론 더 많을 수도, 더 적을 수도 있다). 어쨌든 상황이 유튜브에 집중 할 수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다.
이달의 업데이트 영상 목록은 다음과 같다.
그밖의 활동
- 프로젝트 PaperJet: 둘째랑 뭔가 쿵짝쿵짝 게임을 만들어보자 + 개인 학습 용도로 시작된 프로젝트는 어쨌든 이제 마무리 단계.
그리고…
- 구직 활동: 지원 7개 사 중, 면접 2개, 서류 탈락 1개, 결과 통보 없음이 4개.
- 경기 게임 마이스터 고등학교 멘토 모집에 지원했으나 탈락했다.
- 2020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제작지원을 신청했으나 탈락했다.
- MWU Korea Award 2020에 GOTYS를 출품했으나 탈락했다.
5월 말(그래봐야 약 하루 이틀 전) 멘탈이 작살난 가장 큰 원인 중 하나. 결과야 어쨌든 개인 귀책이니 할 말은 없다. 초반에 하나 둘 얻어 맞을 때는 충분히 버틸 여력이 있었다. 하지만 잽을 계속 맞으면 데미지가 누적되는 법.
그나마 주말 동안 쉬면서 데미지를 상당히 털어내는데는 성공. 6월 활동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