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 일본 발매 앨범 2집 – Valenti
발매 : SM Entertainment
매체 : CD Audio – Copy Control CD
수록곡:
01. VALENTI
02. Jewel Song
03. B.I.O
04. 世界の片隅で
05. 奇蹟
06. WINDING ROAD (featuring DABO)
07. Searching for truth
08. Moon & Sunrise
09. Discovery
10. flower
11. BESIDE YOU-僕を呼ぶ-
12. Feel the Same
13. NO.1 (English Version)
일본 문화 4차 개방 이후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라면 일본 음악을 이제 집앞 매장에서 비교적 싼 가격과 저작권에 대한 부담 없이 맘껏 살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개방이 되었든 말던간에 MP3등의 암흑의 매체(…)의 이용을 고집하는 사람들에게는 별 다른 감흥이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저작권은 일단 최대한 존중해주는 것이 상업 문화의 발전적인 측면이나 다른 여러가지 측면에서 여전히 올바른 방법이라는 입장을 유지하는 입장에서는 역시 감회가 남다를 수 밖에 없다.
이 앨범은 BoA가 일본에서 발매한 두번째 정규앨범이다. 사실 Shine we are 이후 다른 BoA의 곡들을 점차 듣기를 멀리한 바람에, 이 앨범을 포함하여 최근의 싱글이나 앨범 활동은 잘 모른다는게 솔직한 고백-사실 너무 BoA만 편중해서 들는 바람에 그녀의 목소리에 약간 질려버려선 그녀의 음악을 최근 멀리한 탓이 크다.
전반적으로 한국 발매 앨범이었던 3집 아틀란티스 소녀 보다는 곡의 구성이 좋다는 느낌이다. 아틀란티스 소녀 때에는 ‘이 트랙은 좋지만 저 트랙은 영 아니야’라는 식의 호불호가 명확했지만, 이번 앨범은 좋은 트랙과 그냥 들을만한 트랙이라는 모호한 분법식이 작용했다-이런 현상은 ‘어차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일본어’이기 때문에 멜로디에 집중을 해서 그런것일지도 모른다.
특기할 만한 사항으로 이 앨범에는 Copy Control CD라는 일종의 복제 방지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CD-ROM 드라이브 등에서 돌리려면 전용 플레이어가 필요하다고 고시해 놓고 있으며, Windows 계열만 지원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한다. 플레이어 호환성 테스트도 거치지 않은 듯, 주의 사항에는 면책사항이라고 해서 ‘전용 플레이어 재생에 따른 데이터 손실, 동작 불량에 책임 못짐’이라고 버티고 있다. 솔직히 요즘 같은 때 매출 안나고, 저작권을 지키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 같겠지만, 이래선 선량한 구매자들을 고생시키는 것 밖에 더 되지 않는가?(하물며 개인 백업 용도의 복사는 사실상 위법행위도 아니다) 호환도 100% 보장 못하는 주제에 책임 회피라니, 이런건 좀 심하지 않은가.